열달후에 가이드

정부지원정책

2025년 출산 양육 지원 정책, 어떤게 바꼈을까요?

2025년 새로워진 출산 양육 지원 정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제왕절개 비용 무료화

2025년 1월 1일 이후로 출산 시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분만 방법과 관계 없이 모든 분만 비용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단, 본인부담금만 무료이기 때문에 무통주사, 1인실 이용 등 비급여 부분은 별도로 비용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2. 산후조리원 평가 의무화 시범시업 추진

산후조리원의 시설,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산후조리원 평가 의무화 사업을 공공산후조리원 중심으로 2025년부터 시범 추진한다고 해요. 

전체 산후조리원을 3년 단위로 평가 의무화 및 결과 공표하며 평가 영역은 총 6개 영역으로 83개의 평가 항목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이른둥이 지원 확대 

이른둥이는 출생 초기 장기 입원이 필요한 시점을 고려해 관련 지원기간 등을 연장하여 산모와 아이들이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4. 생애초기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 영하 대상 건강 영아 발달상담 등 맞춤혈 건강관리 서비스를 78개 시군구에서 확대 운영한다고 합니다.

1) 지원대상 : 보건소 등록한 임산부 및 만2세 미만 영아 가정

#이른둥이는 서비스 기간을 이른 출산 개월만큼 연장

2) 지원내용: 간호사 등 전문이력이 가정을 방문해 건강상담, 영아 발달상담, 양육교육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3) 운영계획


출처: 보건복지부


5.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사회서비스형 노인 일자리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연계, 아이돌보미 연력 공급으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데요, 아래 단계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6. 다함께 돌봄센터 초등돌봄 서비스 확충

지역 사회 내에서 질 높은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돌봄센터를 169개소 신규 확충한다고 합니다. 

1) 지원대상: 돌봄에 필요한 6~12세 아동(초등학생) 대상

소득수준과 무관히 누구나 이용할수 있고, 각 지방자치단체(센터별)는 지역 여건에 따라 맞벌이 가구 등 이용 우선순위가 달라질 순 있어요.


2) 지원내용: 방과 후 돌봄, 문화/예술/체육 및 지역 탐방 프로그램 등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

3) 운영계획: 기존 1,201개소에서 169개소 확충한 1,370개소로 확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