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전문가가 알려주는 임신부영양(마이필)

면역기능에 중요한 아연의 효능과 주의사항

아연은 효소의 구성 성분, 영양소의 대사과정, 상처 회복, 성장 촉진에 관여하는 필수 미량 무기질로

우리 몸에 약 1.5~2.5g이 있고 그중 약 60%는 근육에 나머지는 골격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1. 면역 기능

T-세포, NK-세포와 같은 면역세포의 발달에 관여합니다.

​2. 성장 발달

체내 100여 개 이상 효소 및 조효소의 구성 요소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핵산(DNA, RNA)의 합성과 분해에 관여합니다.

​3. 호르몬 활성

인슐린, 성장호르몬, 성호르몬, 갑상선호르몬, 프로락틴 등 호르몬 활성에 관여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은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주로, 성장 지연, 설사, 식욕 감퇴, 탈모, 면역 능력 감소, 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대부분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 결핍이 나타나는 경우는 적지만,

​ - 성장이 빠른 어린이
 - 채식 위주 식사를 하는 사람
 - 장기간 정맥 영양, 경장 영양을 하는 사람

​이러한 사람들은 아연의 필요량이 증가하거나 체내 흡수가 적어져 결핍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황산아연과 같은 아연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약으로 보충하기 전에는 반드시 아연결핍증에 대해 의학적 판단이 필요하며,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아연 섭취가 너무 많다면? 

​과잉 섭취 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구토, 메스꺼움,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
 - 면역기능 감소
 - 구리 흡수 저해 및 결핍

소장에서 아연과 구리는 경쟁적으로 흡수해 구리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리 결핍 시 빈혈, 면역력 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권장 섭취량은?



​임신기에 태아의 체내 아연 축적량이 증가하고 수유기에 모유로 아연이 분비되어 필요량이 증가해 성인 여성에 비해 추가 섭취가 필요합니다.

보통 해산물, 붉은 살코기, 전곡류, 콩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가장 우수한 급원 식품은 패류(특히 굴)이며 육류와 같은 동물성 식품입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아연의 함량이 적으며 피틴산(phytate)이 들어있어 아연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 피틴산이란?
곡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무기질의 흡수를 저해합니다. 아연과 만나 불용성 화합물을 만들어 장내 아연 흡수율을 낮춥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

​1. 철분제와 같이 섭취하지 않을 것

철분과 같이 섭취하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해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셀레늄과 같이 섭취하지 않을 것

아연과 같은 무기질을 많이 섭취하면 셀레늄의 흡수가 저해됩니다.

​3. 함량 확인할 것

대부분의 영양제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본인이 여러 가지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아연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한 섭취량: 35mg/일


음식만으로 아연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과하게 먹어도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만큼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 헬스케어 기업 마이필 김승희 영양사
· 원문보기 (업데이트 날짜: 2025.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