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육아 전문가 상담(원더커뮤니티)

병원만 가면 자지러지게 우는 아이

Q.

아이가 트라우마가 있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태어날때 조금 사연이 있어서 한달 정도 인큐베이터에 있으면서 온갖 검사를 받았어요. 다행히 씩씩하게 이겨내줘서 저희 품으로 돌아왔죠.

문제는 그때 이래저래 주사 맞고 하면서 검사했던 것이 본인도 모르게 좋지 않은 기억인지 병원만 가면 자지러져요.

그 경험 많은 소아과 선생님도 이렇게 격렬하게 싫어하는 아이는 정말 처음 봤다 할 정도에요.

오죽하면 집에서 병원갈 채비만 해도 경련을 일으킬 정도로 울고 난리가 나요.


사실 저도 같이 병원을 가기 싫을 만큼 아이가 힘들어 하기도 하고 주변에도 민폐라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A.

힘들게 태어난 아기가 그래도 건강히 자라고 있다니 기쁩니다.

하지만 자주 갈수밖에 없는 병원을 아이가 힘들어 한다니 병원 가실 때마다 마음도 아프도 힘드시겠어요.

병원에 대해 크게 반응하는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보통은 별 반응이 없거나 병원임을 인지하더라도 엄마가 옆에 있으면 괜찮은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 사례처럼 이미 가기 전부터 혹은 병원 근처만 가도 크게 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병원에 대해 크게 반응하는 경우 트라우마 때문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단순하게 병원에 대한 불안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병원생활을 장기간 하고 힘들어 하던 아이들 중 일부는 더 잘 적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가 병원에 갈 때 자지러지는 이유는 트라우마 때문이라기 보다는
기질적으로 불안이 높기도 하고, 트라우마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병원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이미 자리잡아 버렸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불안과 부정적 인식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기질적으로 불안이 높은 아이가 ‘불안 감정은 괜찮다’는 것과 ‘불안을 네가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직접적으로 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놀이를 통해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인지적으로 재구조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원 역할놀이’ 같은 것이 어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병원을 무서워 한다고 병원 역할놀이만 집중적으로 시키려고 하실 필요는 없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상황들, 즉 ‘가게놀이, 병원놀이, 식당놀이, 놀이터 상황, 유치원 놀이’ 등등 아이가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놀이를 유도하시되, 그 중에서 불안이 유발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다양한 대처를 할 수 있는지를 역할놀이를 통해 연습시키고, 다른 사람의 대처방식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또한, 놀이를 부모님과 하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들이 다양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부모님과 놀이를 할 때보다 좀 더 자녀에게 미러링 효과를 줄 뿐 아니라, 효과적인 모델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역할을 맡을 때는 아이가 의사선생님, 엄마, 간호사, 환자 등 모든 역할을 해볼 수 있도록 안전하게 인도하시되, 역할이나 대사나 상황은 아이가 결정하는 대로 따라가 주실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불안해 하는 상황에서 부모님이 ‘그건 괜찮다고 해야지’ 라고 유도하시거나 직접 말씀하시는 것은 삼가시되, “아 주사 맞으면 아픈데 어떻게 해야하지?” 라고 하는 등 할 때마다 다양한 반응을 보여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관계가 좋은 친구나 형제, 자매, 사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도움이 더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다른 방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난 주사를 맞을 때 잘 참을 수 있어요!” 라는 방식도 보여줄 수 있지만,
“난 마음의 준비가 안되었어요. 5분 있다가 주사 맞을게요” 라던가, “엄마가 꼭 안아줘야 맞을 수 있어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에 대해서 보여주고 함께 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놀이를 한번 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차례 반복이 되고, 병원에서 내가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많이 있다고 여기게 되면 아이는 불안하기 보다는 좀 더 안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병원에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원더커뮤니티'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