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답을 잘 안하고 혼자 노는 걸 좋아하는 아이
Q.
33개월 아이의 상호작용과 사회성 좀 봐주세요.
아이가 언어는 빠른 편이에요. 말도 잘하고 감수성도 풍부한 편이라고 저는 느껴요.
다만 엄마,아빠랑 얘기 나눌 때 주로 자기 위주의 일방적인 대화만 하려고 하고, 대답을 거의 안합니다.
친구들과 놀 때도 같은 또래 아이들은 서로 주고 받는 놀이도 조금씩 되는 것 같은데, 저희 아이는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상호 작용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은데, 센터를 다녀서 사회성 및 상호작용에 대해서 교육을 받으면 좀 개선이 될까요? 아니면 좀 더 지켜보는게 나을지 고민되네요.
A.
아이가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는 것, 대화를 하는 것이 조금 부족해보여서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엄마 아빠와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가 놀이에 집중하고 있다면 대답을 안 할 가능성이 있어요.
아이와 대화를 나누실 때에는 아이가 다른 것에 집중하지 않을 때, 눈을 맞추고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에서의 짧은 대화부터 시도하시고 듣고 대답하는 경험을 많이 쌓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일상에서의 대화는 문제가 없는데 놀이 상황에서의 대화가 어렵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놀이를 주도하려는 성향, 그리고 몰입하는 성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놀이하는 것이 더 좋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친구와의 놀이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잘 알아주는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해보고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먼저 알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와의 놀이시간을 통해 놀이하며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먼저 쌓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원더커뮤니티'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