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개월 놀이-쭈-욱 잡아당겨요
펠트 자석으로 놀이할 때 고무줄을 활용해 놀이해보았었다. 이때 아이들이 고무줄에 달아 놓은 펠트 자석 당기기를 좋아해서 다른 놀잇감들도 고무줄에 달아 놀이해 보았다.
방 문 위에 설치해 둔 철봉에 고무줄을 길게 늘어 뜨려 매달아 두고(5-6개 정도) 놀이에 따라 다양한 놀잇감들을 고무줄 아래에 묶어둔다.
색깔 놀이
고무줄에 색깔 스카프 혹은 색깔 촉감 공들을 달아둔다.
“빨간 공은 어디 있지?”하며 물어보고 빨간 공을 잡아당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다른 색 공을 물어본 뒤 아이가 직접 공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림책을 보던 중에 색깔이 나왔을 때 자연스럽게 이 놀이를 연계해 볼 수도 있다.
“어? 아기곰이 노란색 장화를 신고 있네”, “노란색 어디 있을까?” 노란색 공 또는 스카프를 잡아당겨 펼쳐진 책 그림 위에 대 보여준다.
사물 인지 놀이
고무줄에 헝겊 과일이나 야채, 동물 인형 등을 달아두면 해당 사물들을 알아보는 인지 놀이를 해볼 수 도 있다.
그림책이나 카드, 포스터 등을 볼 때 메달아둔 과일(야채, 동물 등)을 당겨와 함께 보여준다.
이를 반복하면 이후 아이 스스로 책과 매달아 둔 놀잇감을 매치시키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7.21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