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성장쑥쑥 영아 놀이

13~15개월 놀이-얼음을 탐색해 보아요

얼음을 이용한 놀이는 참 다양하다. 그중 얼음을 처음으로 제공하고 놀이 자료로 활용할 때는 얼음 자체로 충분히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색 얼음을 만들어 제공하거나, 얼음 안에 무언가를 넣어 얼음을 만짐으로 그것을 빼내 보는 등 목적을 가진 놀이는 얼음을 충분히 탐색한 이후가 적절하다.



1. 얼음 한 개로 놀이해보기

얼음 한 개를 주고 자유롭게 탐색해 본다.

손바닥에 올려 아이에게 내밀어 보여줄 수도 있고, 플라스틱 접시 등에 올려 보여줄 수도 있다.


"짠 이건 얼음이라고 해"
"한번 만져볼까?"


얼음을 만졌을 때 촉감과 느낌을 이야기해준다.

"아이 차가워~"
"미끌미끌하네"


다양한 방법으로 얼음을 탐색해 본다.

손가락으로 밀어 얼음 움직이기, 신체 부분에 얼음 대주기, 얼음 맛보기, 손바닥으로 얼음 비벼보기 등의 놀이를 해볼 수 있다.



2. 얼음 여러 개로 놀이해보기

얼음 한 개로 충분히 놀이해 본 다음에는 얼음을 가득 준비해 아이와 얼음놀이를 해본다.

놀이매트를 준비해 그 안에 얼음을 넣어주고 아이가 자유롭게 만지며 놀 수 있도록 한다.

얼음은 계속 잡고 놀기에 차갑기 때문에 접시, 통, 플라스틱 놀잇감 등 다른 것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얼음 만져보기, 접시에 얼음 올려보기, 얼음 모아보기(한쪽에는 많이 한쪽은 적게 모아 많고 적음을 이야기해줄 수 있다.)등의 놀이를 해본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7.18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