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꼬물꼬물 아기 놀이

12개월 놀이 - 소꿉놀이 식기류로 놀이해보기

생후 10개월에 주방놀이를 들이고, 헝겊 음식모형으로 놀이 하기 시작한 아기들.

그리고 이제 식기류가 필요해졌다.

컵, 숟가락, 포크 등 실제 식기류를 사용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식기류에 대한 아기들의 관심이 높아졌을뿐더러 음식모형으로 놀이할 때 그릇 위에 올려보는 등 보다 확장된 놀이를 위해서도 식기류가 등장할 때가 된 것이다.

놀잇감 식기류에도 종류가 많아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고민하고 알아보았으며 플라스틱 제품이지만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구입했다. 식기류 이기에 아기들이 입으로 탐색하고 놀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내가 구입한 식기류는 냄비 1개, 접시 4개, 컵 4개, 숟가락 4개, 포크 4개, 나이프 4개로 구성된 *토이 제품으로 조리도구나 더 많은 식기류는 아기들의 놀이 수준이 높아졌을 때 추가로 구입하고자 가장 기본이 되는 몇 가지로 구성된 제품을 구입한 것이다.



놀이 방법

1) 식기류 탐색하기

아기들에게 익숙하지 않고 접해보지 않은 나이프는 제외하고 구입한 소꿉놀이용 식기류들을 보여주었다.

아기들은 이유식을 먹을 때 보았던 그리고 잡아보았던 숟가락과 포크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며, 바로 입에 넣어 보였다.

아기들이 다른 식기류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탐색 행동을 보여주었다.

숟가락을 잡고 접시에 부딪히며 연주해보고, 냄비 뚜껑을 열어 그 안에 놀잇감을 넣은 뒤 뚜껑을 닫았다 열면서 까꿍놀이 등을 해주었다.

이때부터 아기들은 숟가락과 포크가 아닌 다른 식기류들에도 관심 보이며 만져보고, 두드려보며 놀이했다.



2) 접시 위에 음식모형 올려보기

접시를 아기 앞에 내밀며 "여기에 주세요"하니 들고 있던 음식모형을 올려준 아기.

"주세요"놀이를 할 때 접시를 활용한 것이다.

이렇게 놀이한 경험 이후로 아기들은 스스로 접시 위에 음식을 올려놓는 모습을 보였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6.21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