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 놀이-숫자 놀이
이 시기에 아기들과 해줄 수 있는 숫자놀이는 그림책, 놀잇감 등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숫자를 말해주는 정도이다. 숫자는 1에서부터 5까지.
놀이 방법
1) 블록 놀이를 할 때
블록을 위로 쌓거나, 옆으로 연결하면서 숫자는 자연스럽게 나온다.
"하나, 둘, 셋! 세 개 쌓았네"
"(블록을 길게 옆으로 나열하며) 하나, 둘, 셋, 넷, 다섯~~"
아기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놀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상호작용 속에서 수세기를 하게 되고, 자연스레 아기들은 숫자를 들어보게 된다.
2) 그림책을 볼 때
수세기 주제의 그림책을 보며 그대로 읽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수세기 주제 그림책이 아닌 그림책을 보면서도 상호작용 속에 숫자를 넣어 이야기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엄마와 아기가 꼭 안고 있는 장면이 있다.
오른손 검지 손가락, 왼손 검지 손가락을 펴서 엉켜주며 안고 있는 모습을 표현해주고, "엄마랑, 아기가 꼭 껴안고 있네" 말한다.
이때 아기가 손가락에 관심을 보이면 "손가락 한 개~손가락 한 개~ 꼭 껴안았네" 하면서 '한 개', '하나'라는 명칭을 써줄 수 있다.
3) 창밖을 구경하며(산책을 할 때)
바깥을 구경하다 보면 수세기 할 거리들이 많이 보인다.
가령 줄 서있는 차들, 나무, 앉아있는 새들.
직접 눈으로 실물을 살펴보며 "하나, 둘, 셋" 숫자를 세어주는 것이다. 아기는 지루하지 않게 눈으로는 구경을 귀로는 숫자를 듣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6.21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