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월 놀이-실물과 비슷한 놀잇감으로 놀이해보기
좋은 놀잇감은 개방적 놀잇감이다.
점토, 블록, 재활용품 등 답이 정해져 있지 않아 다양한 것을 만들어 놀이할 수 있는 것들이 개방적인 놀잇감.
그러나 이 시기에는 구조화가 높고 사실적인 놀잇감도 필요하다.
그 이유는 아직 아기가 상상해서 물건을 만들어 놀거나, 역할을 가작해 놀이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블록으로 핸드폰을 만들어 아기에게 주고 "여보세요"하는 것보다 실제 핸드폰 모양의 놀잇감을 귀에 대고 "여보세요" 하는 것이 아기들에게 핸드폰(전화기)의 생김새와 쓰임을 알게 한다.
실제적인 것과 유사한 놀잇감으로 놀이하며 그 놀잇감의 쓰임을 알게 된 후, 아이는 그 놀잇감을 다른 재료로 만들어 놀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실제적인 놀잇감으로 놀아본 경험들과 일상생활 경험들이 쌓여 아기는 훗날 개방적 재료들로 자신만의 무언가를 만들어 놀 게 될 것이다. 때문에 지금은 실제적인 장난감, 구조화가 높은 놀잇감도 마련해주어야 한다.
놀이 방법
1) 아기의 흥미와 관심사가 무엇인지 관찰하고, 이에 적합한 놀잇감 구입하기
우리 아기들은 이맘때 리모컨과 핸드폰에 큰 관심을 보였다. 성인들이 가지고 있어 만지고 싶었을 전자기기. 리모컨은 우연히 눌러 텔레비전이 켜졌고, 핸드폰은 터치만 해도 화면이 밝아지는 등 반응이 있었기에 아기들이 더 만지고 싶어 했던 것 같다.
때문에 나는 리모컨과 핸드폰 놀잇감을 사주어야 겠다 생각하고 알아보았으며, 실제와 유사한 디자인과 버튼을 눌렀을 때 소리가 나는 리모컨, 핸드폰, 차기 3종 세트를 구입했다.
2) 상상놀이에 활용하기
장난감(놀잇감) 핸드폰을 귀에 대고 "여보세요?", 리모컨을 누르며 "텔레비전 볼까?", 차키를 만지며 "자동차 문을 열어보자"등 장난감으로 상상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직 아기들이 상상놀이를 즐기거나 적극적으로 하지는 못하지만 손을 귀에 대거나 핸드폰을 귀 근처에 대면서 내 행동을 조금씩 모방한다.
3) 그림책과 연계해 놀이하기
그림책 속에 전화기가 등장하면, 장난감 핸드폰을 가지고 와 보여주는 식으로 그림책과 놀잇감을 연계해 활용했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6.20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