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꼬물꼬물 아기 놀이

10개월 놀이-주방놀이를 들이다

아직 아기들이 상상놀이를 할 수 있을 만큼 인지가 발달하지 않았기에, 스밀란스키가 말한 사회극 놀이(역할놀이)의 6가지 준거 중 그 어떤 것도 지금 시기 아기들에게는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상상놀이를 하기 위한 대표적인 역할 놀잇감들은 준비해주고자 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역할 소품으로 놀이하며 성역할 고정관념이 자리하지 않길 바랬기 때문이다. 특히 아들을 둔 부모의 경우 주방놀이는 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주방놀이를 즐겨해 온 남자아이들은 역할놀이를 더 잘할뿐더러 '주방에 있는 사람은 엄마'라는 일반적인 틀에서 벗어나 스스로 역할의 다양함을 인정한다.

실제 일 하며 만난 남자아이들 중에는 다양한 영역에서 고루 놀이하고, 특히 역할놀이를 잘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의 부모님은 아이와 집안일을 나누어하거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다양한 역할놀이를 즐기는 분들이셨다.



놀이 방법

1) 주방놀이 선택하기

주방놀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싱크대, 냉장고등이 포함된 부피가 큰 주방놀이 부터 싱크대의 윗부분만 있어 간단히 요리, 설거지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주방놀이까지 말이다.

그러나 주방놀이를 구입하지 않고도 놀이는 가능하다. 컵, 그릇 등 소품만 있어도 되고 집안에서 사용하지 않는 도구를 준비해 줄 수도 있다. 때문에 반드시 주방놀이를 준비할 필요는 없다. 개인 선택의 문제일 뿐이다.

나는 아기들이 '부엌'이란 공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기였기에 이와 비슷한 놀이환경을 제공해주고 싶었다. 그리고 지금부터 유아기까지 오랜 시간 이 놀잇감을 사용하고자 실제 주방의 축소판 같은 부피가 큰 주방놀이를 선택했다. 몇 날 며칠을 알아보았고, 고민했던 결과이다.


2) 주방놀이 탐색하기 (문 열어보기, 버튼 눌러 소리 듣기 등)

이 시기 아기들에게 주방놀이를 제공해주었다고 해서 요리하기, 설거지하기와 같은 실제 역할놀이를 기대하는 건 적합하지 않다. 내가 싱크대 앞에서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사실은 빠르다.

생후 10개월 주방놀이의 핵심은 '주방놀이 탐색'이다. 탐색을 시작으로 해 점차 상상놀이를 하게 되고 훗날 성에 따라 놀이를 구분하지 않는 아이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주방놀이를 탐색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은 탐색의 시간을 제공해주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봐 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기가 하는 행동에 따라 상호작용해주며, 하고자 하는 것에 도움을 더해주면 된다.

아기가 싱크대 아래 장, 냉장고 문고리를 잡는다. 아기가 문을 열 수 있도록 함께 손을 잡고 열어준다.

아기가 버튼 주변에 손을 가져간다.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도와주고 싱크대에서 나는 소리를 함께 들어본다.


3) 주방놀이 싱크대 잡고 서기

아기들이 한참 잡고 설 때이다. 그 시기와 싱크대의 등장이 맞물려 싱크대는 아기들이 잡고 서는 하나의 도구가 되었다. 주방 놀잇감이 아닌 잡고 서는 무언가로 사용된 싱크대. 나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 큰 주방놀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날 주방놀이는 아기들의 대근육 활동을 돕는 놀잇감으로 변신.


4) 냉장고 문 까꿍 놀이하기

내가 구입한 주방놀이의 냉장고는 거울 필름이 붙어 있어 아기들이 자신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다.

때문에 아기의 모습이 거울에 비치면
"까꿍 이현이가 나왔네"하고 까꿍놀이를 했으며, 냉장고 문을 열고 닫으며 "까꿍"놀이를 해보기도 했다.




· 업데이트 날짜: 2022.06.15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