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꼬물꼬물 아기 놀이

4개월 놀이 - 다양하게 인사해주기

아기가 일어나면 "잘 잤어?", 아기가 자기 전에는 "잘 자"라고 인사해주는 건 일상이고, 여기에 다양한 인사말을 덧붙여주기 시작했다.

이유는 아기에게 다양한 말들을 자연스레 접하게 해 줌과 동시에 말의 재미를 주기 위해서.


놀이 방법

다양하게 인사해주는 건 말놀이의 일종이 될 수도 있겠다.

아기에게 인사를 할 때, 다양한 말을 덧붙여주는 것인데 예를 들어
"잘 잤어?", 그다음 날에는 "잘 잤어? 우리 아기". 그다음 날에는 "잘 잤어? 우리 예쁜 아기" 이런 식으로 말이다.

항상 길게 붙일 필요는 없지만 매일 아기가 일어났을 때 듣는 인사말에 첨가가 생겼을 때 아기는 이를 새롭게 인식할 것이다.

그렇다고 문장을 길게 말할 필요는 없다.
"잘 잤어?"라는 물음을 높은음으로, 낮은음으로, 빠르게, 느리게, 음률을 넣어 노래하듯이 등 다양하게 말해 줄 수도 있으니 말이다.

한국말이 아닌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등 부모가 할 수 있는 언어를 같이 사용해 인사해주어도 좋을 것이다.

학습 차원에서가 아니라 아기에게 새로운 언어적 자극을 주기 위한 놀이로서 말이다. "안녕 은 영어로 헬로야, 헬로"하는 것이 아니라
"안녕 우리 이준이 헬로~" 하며 자연스러운 일상의 언어로 말해주는 것은 당연.



· 업데이트 날짜: 2022.05.30
· 해당 글은 유아교육 전문가이자 현직 교사 출신 브런치 작가 '별리'의 작품으로 최신 글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원문보기: https://brunch.co.kr/@byullee/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