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육아 관련 FAQ

66∼71개월-저희 아들이 자꾸 친구를 때려요

Q.
아이가 친구들을 놀리거나 때려서 유치원에서 연락이 옵니다. 남자애라면 다 그런 거 아닌가요? 우리 아이가 공격적인가요?


A.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더 공격적이라는 연구보고는 많지만, 어느 정도까지가 사회적, 문화적으로 허용가 능한 수준인지는 정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위협, 놀림, 모욕주기를 이용하기도 하며, 특별히 필요한 것을 갖기 위해서가 아닌데도 다른 아이에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자기 스트레스를 다른 아이에게 풀기도 하고, 관심을 받기 위해 공격적이 되기도 합니다.

기질적으로 활동이 많고 충동성향이 있는 아이들도 공격적 행동을 더 자주 합니다. 이유나 상황이 어떻든 간에 아이들의 문제 행동 중 공격성은 또래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의 또래관계 실패는 이후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격행동은 즉시 중단시키고, 공격 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 탐색하며, 아이의 감정을 들어주고 인정해주되, 공격 행동 이외의 다른 해결 방법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맞은 아이에게 사과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