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개월-말과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해요
정상적으로 이 연령의 소아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어떤 수단으로든 엄마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감정 변화 폭이 큰 시기이며,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도 매우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습니다.
즉, 특징적으로 감정 변화폭과 표현 정도가 풍부한 연령입니다. 아이의 감정은 시시각각 변할 수 있고, 일정한 패턴도 없이 변하기 때문에 부모가 당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이 연령의 소아에서는 정상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귀에서 천사로 한 순간에 이동이 가능한 연령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를 바탕으로 아이는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도 있는 단계로 발전합니다.
이렇게 교육해보세요!
∙ 아이와 대화를 할 때 눈을 맞추고 이야기함으로써 언어 이외에 몸짓으로도 의미가 전달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 칭찬이나 애정을 표현할 때 아이를 안아주고 입맞춤을 해서 감정이입과 상호작용 방법을 가르친다.
∙ 아이에게 엄마가 관심 있는 사물이나 내용을 알려줄 때 손짓이나 눈짓으로 필요한 곳을 가리키 며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도록 한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