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정서 & 사회성 키우기

30~36개월-흉내내며 배워요

30개월 소아는 주변 사람들의 일상 행동을 적극적으로 흉내 내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면 인형에게 밥 먹이기, 인형 재우기, 엄마가 아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하던 말투와 행동을 그대로 흉내 내기, 전화하기 등 간단하지만 기본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따라하면서 아이는 학습하게 됩니다.

이는 흉내 낸다는 것은 아이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준비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며 또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 말 등을 따라하면서 스스로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사건의 정황을 이해하고, 타인의 행동, 감정 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후 풍부한 상상력이 더해지면서 단순 흉내 내기는 상상놀이, 가상 놀이로 발전합니다.

이 연령의 정상적인 소아라면 부모나 양육자가 아이에게 모범적인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아이의 긍정적 사회성이 유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해보세요!

∙ 아이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이 있다면 부모가 좋은 본보기를 제시하거나 아이에게 상세하게 알려준다.

∙ 아이에게 새로운 사회적 기능을 가르치려면 역할놀이가 효과적이다.

∙ 아이가 친구와 장난감을 사이좋게 나누어 갖고 놀거나, 차례를 지켜 놀이하거나,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등의 행동을 보였을 때는 반드시 구체적으로 잘한 내용을 지적하여 칭찬해 주도록 한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