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정서 & 사회성 키우기

30~36개월-놀이 친구를 갖는 기초 단계

30개월 무렵의 소아는 정상적으로 다른 아이들과 한 자리에서 놀 수 있는 정도로 발달이 되며, 이때 반드시 다른 아이들과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놀이를 할 필요는 없고 각각 혼자 노는 정도라도 정상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놀이친구를 갖게 되는 단계로 발전하기 위한 기초 수준으로 볼 수 있는데요, 아이는 성장하면서 차츰 주변의 범위가 넓어지는데 초기의 가족을 대상으로 한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해서 더욱 발전된 관계 형성, 즉, 다른 아이들이나 부모나 가족이 아닌 어른들과의 관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무렵의 아이는 부모 외에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들과의 정서적인 애착형성이 잘 되어야 합니다. 특히 엄마가 직접 양육에 관여하는 시간이 적은 경우나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맡길 경우, 일차 양육담당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아이는 정서적 이탈을 겪게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가 36개월이 되면 상호 작용이 동반된 놀이 수준으로 발달되며, 놀이를 통한 양보, 협동, 어울리기, 규칙 따르기 등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교육해보세요!

∙ 일차 양육자가 자주 바뀌지 않도록 한다.

∙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등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 아이가 친구와 장난감을 공유하거나 차례를 지키면서 번갈아 하는 놀이를 하거나 친절한 행동을 하면 적극적으로 칭찬해 준다. 그러면 아이는 다음에도 그런 칭찬받을 만한 행동을 하려고 할 것이다.

∙ 아이가 실행하기 원하는 바람직한 행동이 있다면 부모가 좋은 본보기를 제시하거나 아이에게 상세하게 알려준다.

∙ 아이에게 새로운 사회적 기능(social skill)을 가르치려면 역할놀이를 통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법을 가르치려고 할 때는 아이에게 “우리 이제부터 방에 들어갈 때 사람들한테 ‘안녕하세요’라고 말하는 실습을 해보자”면서 엄마가 함께 시범을 보여주고 아이도 한번 그대로 실행해 보도록 유도한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