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개월-친구와의 사회성이 중요한 시기!
부모나 가족과의 관계가 중심이 되었던 영아기를 지나온 생후 30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유아에게는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가 사회성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또래관계를 통해서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유지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며, 사회성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래와의 갈등 등 여러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과 남에 대하여 알게 되고, 사회적 상호관계 기술(skill)을 습득하는데요,
자신과 나이가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는 더 어린 소아의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며, 나이가 더 많은 소아에게는 모범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합니다.
집단 생활을 할수 있는 시기
생후 30개월에서 36개월은 아이가 집단에 속하여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되는 시기로서 향후 유치원, 학교생활에 순조롭게 적응하고, 적절한 학업 성취를 이루고 나아가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기본을 다지는 시기힙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래의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① 자신의 욕구, 요구,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② 차례를 지키고 양보하거나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역량
③ 새로운 활동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접근하려는 성향
④ 한 자리에 조용히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능력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