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안전사고를 예방해요

아이에게 교육하면 좋은 '교통 안전 수칙'

안전띠 착용 시 사망률 현저히 감소

성인은 안전띠(복부 및 앙쪽 어깨 3점 고정)를 착용함으로써 사망률이 75% 감소했고, 5세 미만의 어린이는 안전 카시트를 사용함으로써 사망의 90%, 안전사고의 80%가 감소했습니다.

안전띠를 하면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차 밖으로 탈출하기 힘들다는 주장도 있지만, 차 밖으로 튕겨 나간 사람은 차 안에 고정되어 있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5배가량 높다는 사실을 고려해 봤을 때 안전띠 착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보행자 안전수칙 교육은 필수!

2세경부터 아이에게 보행자 안전 수칙을 잘 교육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어른이 돌보아주고 본보기를 보이는 것입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보행안전에 대한 교육을 하되 길을 가거나 건널 때 필요한 경우에 수시로 설명해 주고, 10세 이전에는 원칙적으로 어른의 손을 잡고 길을 건너게 하거나, 살펴봐주는 어른이 있을 때 길을 건너게 하며, 차도나 철길에서는 놀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밤에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깔의 옷을 입히도록 합니다.

참고로 2006년 6월 1일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령에서는 모든 도로에서 6세 미만 소아가 운전석 옆 앞좌석과 뒷좌석에 동승할 경우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보호 장구를 장착하고 안전띠를 매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