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개월 영양교육-이유기 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시기
9~12개월 영양학적 특징
∙ 생후 9개월은 이유기 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시기
∙ 철 결핍 빈혈이 나타날 수 있는 시기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이 시기 아이는 부드러운 으깨진 음식에서 잘게 조각 낸 고기 같은 작고 부드러운 덩어리가 있는 음식으로 넘어가는 후기 이유식을 진행하는 시기인데요,
곡류, 채소, 과일, 달걀, 생선, 고기 등의 기본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된 반 고형식을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스케줄에 맞추어 3회를 주고 수유 시간 사이사이에 간식 1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후기 이유식이 모유나 분유에 추가되며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아니며 모유 수유아인 경우 모유 수유를 지속하면서 생후 6개월 후 철 강화 이유식 보충이 필요합니다.
- 분유 수유아의 경우 첫 1년 동안 영양 보충을 위해 철 보강 분유가 추천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시판되고 있는 분유는 거의 철 보강이 되어 있는 분유입니다. 우유, 염소유, 콩 음료와 낮은 철분 함유량의 분유는 생후 첫 1년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분유병을 유아 주변에 받쳐 둔 채로 먹게 하면 불충분하게 섭취할 위험성이 있고 부모와 아이 사이의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잃을 수 있으며, 질식이나 귀의 감염, 유아 충치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침대에 우유, 분유, 주스, 소다 혹은 다른 단 음료가 든 젖병이나 컵을 두지 않도록 교육하여 충치 예방 및 건강한 수유 습관을 확립해야 합니다. 과일 주스는 생후 첫 6개월간은 주지 않아야 하며 6개월 이후에 최소한의 섭취만 권유하며 병이 아닌 컵을 통해 주도록 합니다.
∙ 이 시기 아이는 아직 혼자 스푼을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식사시간에 스푼을 가지고 놀고 스스로 컵을 잡기 위해 시도할 수 있으며 작은 컵으로 조금씩 마실 수 있게 되면 혼자서 컵을 사용해 먹도록 시도하는 것이 권유됩니다. (self-feeding)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