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8개월 영양 교육-입 짧은 아이라면?
음식에 흥미가 없거나 흔히 말하는 ‘입 짧은’ 아이라면, 무조건 식사를 강요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음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요리에 아이를 참여시키거나, 음식 간을 봐달라고 아이에게 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양육자도 조급한 마음을 갖지 말아야 하고, 가능한 식사 시간을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 나갑니다.
만약, 아이의 식사량이 또래보다 적다면, 1회 식사량은 조금 줄이더라도 열량을 높이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식품들을 주된 영양소별로 묶어 곡류(탄수화물), 어육류(단백질), 채소(비타민 및 무기질), 지방, 우유(단백질 및 무기질), 과일군(비타민 및 무기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편식을 교정하고 균형 잡힌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첫 단계는 1) 특정 식품군만 많이 먹지 않고 6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게 하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 2) 같은 군 안에서도 골고루 다양하게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장 부전이 생기는 이유
체중이 잘 늘지 않거나, 체중이 감소하거나, 너무 마른 소아청소년은 대부분은 상대적인 영양 결핍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수에서 기질적인 질환이 있거나 가정 문제, 또는 섭식 장애에 의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적절한 영양 상담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체중 계측을 통하여, 정상적인 성장 패턴으로 자라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