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개월 영양 교육-영유아기, 신경 써야 할 영양소는?
철 결핍 빈혈은 인지와 운동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정신 운동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철분 보충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으므로 위험 요인이 있는 유아를 선별하여 영양을 충분히 하여 철 결핍이 오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첫 1년 동안 철 결핍의 위험이 높은 유아로는 미숙아, 철 보강되지 않은 분유 수유아와 철분제제 보강 없이 4개월 이상 모유만 수유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붉은색 육류는 철분의 흡수율이 더 높기 때문에 좋은 철분 공급처이므로 이와 같은 철이 강화된 이유식을 권장합니다.
생우유는 철분 함유가 적고 흡수율도 10%로 낮으며 다른 음식물 내의 철분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돌 전에 생우유를 먹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소아청소년과학회 영양위원회(AAP Committee on Nutrition)에서는 모유 수유아는 경구 철분제제(1mg/kg/day)를 4개월에 시작하고 철분과 아연이 풍부한 보완식품(고기와 철분 보강 이유식)을 시작할 때까지 지속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하루에 500ml(17oz) 이상의 철분 보강 분유를 섭취하는 분유 수유아는 추가로 철 보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AP에서는 모유 수유아는 비타민 D 보충제(400IU/day)를 생후 수일 이내에 시작하도록 권고합니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