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 영양은 이렇게!
14~35일 영양 교육-모유수유와 황달
모유수유 아이들 중에 황달이 발생하면 의료진 대부분 모유를 잠정 중단하도록 권유하지만 출산 후 첫 일주일 동안에는 모유 분비량이 넉넉하지 못하므로 아이 체중이 감소하고, 탈수 증상도 보이면서 생리적 황달이 과장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생 후 첫 1주 동안의 황달은 모유량 자체가 적거나 모유가 아이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되어, 아이에게 모유 공급 량이 적어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오히려 모유를 더 적극적으로 수유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생후 2∼3주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황달은 모유황달이라고 하고, 생후 12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모유 내에 있는 물질이 황달을 처리하는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유황달이 발생해도 모유 수유를 지속해야 하며, 빌리루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우에만 1∼2일 모유 수유를 중단하고, 모유 수유 중단 후 빌리루빈이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면 모유 수유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2021 영유아건강검진 검진의사 상담메뉴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