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난임, 그것이 알고싶다

배아의 등급,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나요?

시험관 시술을 진행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배아 등급’ 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마치 등급이 낮으면 임신 확률이 낮을 것이라는 막연한 걱정 때문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배아 등급이 낮아도 착상이 잘될 수 있으며, 등급이 높아도 착상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아 등급은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 걸까? 

배아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병원마다 혹은 연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여러 기준을 종합하여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실 배아의 등급을 결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각 국가나 학회마다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전에는 CES (Cumulative Embryo Score)라는 이 있었는데, 3점부터 50점 이상까지 각 배아의 점수를 매긴 다음 점수가 높을수록 임신확률이 높아진다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10년에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전 세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The Istanbul consensus workshop on embryo assessment” 라는 배아등급 판정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게 됩니다. 물론 강제조항은 아니지만 지금도 이후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는 배아 등급 결정 방법입니다.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항목들을 관찰하여야 합니다.


1. 배아의 성장과정 
아래와 같이 일반적인 배아의 성장 과정대로 날짜에 맞게 적당한 속도로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특히 날짜에 맞는 세포수를 보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수정 후 2일 후라면 4세포, 3일 후라면 8세포로 분열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최근에는 time-lapse monitoring 이라고 하여 실시간으로 배아의 상태를 감시하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균등한 세포 분할 
수정란의 세포분열로 인해 생긴 세포의 분할이 균등하게 잘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세포의 크기와 모양이 일정한 것을 좋은 배아로 판단합니다. 



3. 파편의 양

파편이란 배아가 발달하면서 나타나는 세포보다 작은 조각을 말하는데요, 세포막 바깥에 세포질 구조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배아의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파편의 비율이 적을수록 더 좋은 배아로 판정합니다. 

4. 다핵화 

하나의 할구에 2개 이상의 핵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다핵화 (Multinulceation)라고 하며 다핵화 현상이 있는 배아는 좋지 않는 배아입니다.


날짜별 배아의 평가방식 

1. 2~3일 배아의 등급 평가
The Istanbul consensus workshop on embryo assessment 전까지 스페인, 미국,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독자적인 배아평가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ASEBIR 배아 평가 방식을 이용하여 배아를 4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구분의 기준이 되는 자세한 평가항목은 여기서는 표시하지 않겠습니다.)

A 등급 (최상급)
B 등급 (좋은 등급)
C 등급 (나쁜 등급)
D 등급 (배아 이식에 적합하지 않음)

현재 The Istanbul consensus workshop on embryo assessment 에서 제안하는 2~3일 배아의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3일 배아의 경우 7~8세포 (넓게는 6~10세포), 세포의 크기가 균등하며 10% 미만의 파편이 있을 경우 좋은 등급의 배아로 간주합니다.


2. 5일 배아의 등급 평가



5일 배아의 평가는 위의 3가지 항목을 종합하여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4AA라 하면 아주 좋은 등급의 5일 배아이며, 1CC라 하면 나쁜 등급의 5일 배아입니다. AA, AB, BA 등급의 5일 배아는 좋은 등급의 배아로 보기도 합니다.


Q. 배아의 등급이 높으면 임신이 잘 되나요?

배아의 등급이 높은 경우, 등급이 낮은 배아에 비해 임신율이 높습니다. 2019년 Fertility & Reproduction이라는 한 저널에 실린 논문에서 위의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42세 이하의 여성에서 3일 배아를 이식하였을 때, 1등급의 배아 1개를 이식받았던 여성에서는 임신율이 26.6%였으나, 3등급의 배아를 이식받았던 여성에서는 임신율이 13.7%로 현격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Q 몇 개의 배아를 이식할지, 몇 개의 배아를 동결시킬지 언제 알 수 있나요? 
2015년 10월 국내에서 체외수정 배아 이식 개수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진 이후 배아 이식시 넣을 수 있는 배아의 최대개수는 나이와 배아의 날짜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만 32세 여성이 난자를 채취한 날로부터 3일 후에 배아 이식을 한다면 1개 또는 2개의 배아만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아 이식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진 이유는 임신율을 적절하게 높이면서도, 다태임신 (쌍둥이 이상의 임신)을 최대한 줄이려는 목적입니다.

이렇게 이식하고 남은 배아는 부부가 원할 경우 액체질소에 동결보관 되었다가 이번 임신 실패시 다음에 동결배아 이식시에 사용되며, 만약 임신에 성공하였을 경우 남아있는 동결된 배아들은 부부가 원할 경우 다음 임신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36세의 여성이 이번 주기에 15개의 난자가 채취되였고, 최종적으로 5일째까지 6개의 5일배아가 수정되어 2개의 배아를 이식하여 임신이 되었다면 남은 4개의 배아는 액체질소에 최대 5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3일 배아를 이식할 것인지 5일 배아를 이식할 것인지, 몇 개의 배아를 이식할 것인지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단, 반드시 국내 체외수정 배아 이식 개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급여적용을 받지 않는 외국인 부부의 경우 반드시 따라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감수: 이응석 산부인과 난임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