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출산을 준비해요!

먹어서 잠금해제! 임신 중 얼마나 쪄도 될까?

간혹 연예인들 중에 임신 기간 동안 체중이 30kg 가까이 증가했다가 다시 임신 전 체중으로 되돌렸다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진짜 가능하냐고 물어보신다면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과도한 체중증가는 산모와 아기에게 다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이 끝나면서, 그리고 임신 5개월에 들어서면서부터 식욕이 예전과 달라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임신중 체중의 증가는 아기가 발달하고 자라는데 지원을 해주게 됩니다. ‘아기가 배가 고프다’가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아기에게 가기 위한 엄마의 체중 증가’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내가 배고픈게 아니다. 아기가 배고파해서 그렇다’ 라는 이유와 ‘임신을 했으니 아기 몫까지 열심히 먹어라’ 하시는 주변 분들의 권유와 배려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며 많이 먹기 쉽습니다.

그런데 아기, 태반, 양수 등으로 인해서 배가 커지고 몸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쉽게 지쳐버리게 됩니다. 그 결과 운동도 하지 못하게 되어 체중이 쑥쑥 늘어나게 됩니다.



임신중 체중증가

체중의 증가는 아기, 태반, 양수 그리고 유방, 자궁이 커짐으로써 늘어나는 것이 주된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산모의 다양한 변화에 의해서 체중이 증가합니다.

몸에서 대사 하는 에너지의 양은 임신전에 비해 10~20% 증가하여, 분기별로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가 생깁니다.

1분기에는 85kcal정도라면 3분기에는 475kcal 에너지의 소모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몸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서 몸에서는 렙틴과 그렐린(식욕관련 호르몬)의 분비를 변화시켜 식욕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더불어 지방을 축적하는 방향으로 몸이 바뀌는데, 이때 살찌는 부위는 임신전과 다르게 엉덩이, 등살, 허벅지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는 반면, 팔과 종아리에는 축적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 임신 중 변화 ] 


[ 누적 증가량 (단위: g) ]


[ 40주 임산부의 체중 분포 ]  


임신하면 어느 정도 체중이 증가해도 되나요?

임신을 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데, 많은 체중이 늘수록 좋은 것은 아닙니다. IOM(Institue of Medicine)와 미국 산부인과학회 ACOG에서 발표한 권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전 체질량지수(BMI)에 따라서 분류를 해놓았고, BMI가 25이상인 경우에는 일반적인 산모들보다 조금 더 몸무게를 타이트하게 조절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체중증가 권고안 ]


대략 일주일에 0.45kg이 증가하며 임신 기간 동안 12~16kg 증가한다고 알면 편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인은 BMI 23을 기준으로 과체중과 정상을 나누고, 25를 기준으로 비만으로 나누는데, 설명드릴 내용에서는 BMI를 25와 30을 기준으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산모체중증가 권장량을 Institue of Medicine에서 인종에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하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BMI(체질량지수)지수란? 신장에 대한 체중의 비율을 평가하여 나타내는 비만도로 체중(KG)을 신장(M)로 두번 나눈 값.

예) 임신전 체중이 65kg, 신장이 160인 사람의 BMI는 65/1.6=40.6이 나오며 해당 값을 신장 1.6(M)으로 한번더 나누면 40.6/1.6=25.37이 나옵니다. 

계산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을 '열달후에' 출산준비 다이어리 > 설정에서 '임신전 내 키와 체중'을 입력하면 BMI가 자동 계산되니 한번 설정해보세요!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 키(Height)와 내 몸무게(kg)을 찾으면 저체중, 정상, 과체중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산모의 임신 전 무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으나 BMI가 25 미만이라면 임신기간동안 총 12~16kg정도 증가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한 주에 4.5kg 이상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감수:  추성일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 홈페이지 
https://forhappywom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