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어떻게 진행될까?
제왕절개술을 받아야한다고 들으셨나요? 제왕절개술을 받을지 자연분만을 하실지 고민되신다구요? 함께 제왕절개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제왕절개술이란?
병원에서 씨섹(c-sec)이라고 부르는 제왕절개술은 무엇일까요? 제왕절개를 쉽게 설명하면, “배를 절개해서 아이를 꺼내는 수술” 입니다.
아기가 거꾸로 있거나(역위) 거대아, 아기의 기형, 아기의 질환, 이전 수술 경험(제왕절개, 자궁근종절제술), 전치태반, 헤르페스 활성감염, 산모의 질환 등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제왕절개를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산모의 요청이나 자연분만을 실패하는 경우에도 제왕절개를 하게 됩니다.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마취 이후 수술에 걸리는 시간은 30-45분으로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취시간, 회복시간, 준비시간 등을 고려하면 1-2시간 정도 소요되게 됩니다. 이전 복부 수술을 받았는지, 유착이 많은지, 출혈이 많은지 여부에 따라서 수술이 훨씬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유착이 매우 심하거나, 출혈이 매우 심하다면 3~4시간은 훌쩍 지나가게 됩니다.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술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술실 입실 & 환자 확인
2. 마취(척추마취의 경우 자세 변경, 전신마취의 경우 누워서 수술 직전에 마취시작)
3. 탈의 및 수술부위 소독
4. 수술 진행
1) 피부절개
2) 피하지방, 근막, 복막절개
3) 자궁절개
4) 아기 출생
5) 태반 및 혈액 제거
6) 자궁봉합
7) 지혈 확인
8) 복막, 피하 조직·피부 봉합
9) 회복실 이동
제왕절개의 장점 vs 단점
의학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산모는 제왕절개수술을 원하시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를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좋은 점은 꽤 있습니다.
- 무서운 분만과 극심한 산통을 겪지 않아도 됨
- 계획한 날짜와 시간에 분만을 할 수 있음
- 추후 요실금과 골반탈출증의 위험이 자연분만에 비해 낮음
- 분만 중 발생할 수 있는 아기의 문제(비록 매우 낮은 확률일지라도)를 피할 수 있음
하지만 제왕절개도 수술입니다.
비록 의학이 발달을 했지만 수술은 수술입니다. 넘어져서 까진 무릎에서 피가 흐르고, 감염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 것처럼, 제왕절개를 하면 분만에 비해 출혈도 많고, 감염의 위험도 높고, 염증의 위험도 높습니다.
회음부 절개만 하면서 출산하는 자연분만보다는 제왕절개가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위험이 10~100배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증가하는 점은 알고 계신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통계적인 자료를 도표로 나타내서 그렇지 실제 증가하는 수준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산모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분만 방법이 본인에게 적절한지 주변의 많은 분들과 이야기해보고 가족과 상의해보고 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을 꼭 해야 한다’ 혹은 ‘이것은 절대 하면 안된다’와 같은 것은 없습니다. 결정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담당선생님과 외래 방문할 때마다 상의하면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감수: 추성일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 홈페이지 https://forhappywom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