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달후에 가이드

출산을 준비해요!

이것만 준비하자! 산후조리원 준비물 체크리스트

앞서 병원에 갈 때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사실 조리원에 갈 때 필요한 준비물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병원에서는 3일~7일 정도 생활하기 때문에 그 비슷한 물품을 준비해가면 되지만 조리원은 약 2주간의 기간을 보내게 되므로 조금 더 넉넉하게 준비해가시면 되겠습니다.

조리원마다 세탁 서비스를 해 주는 곳도 있으므로 세탁 서비스가 가능한지 알아보시면 준비에 조금 더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병원에 갈 때 언급했던 준비물 외에 추가로 가져가면 좋을 것 같은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조리원 갈 때 필요한 산모준비물

육아 서적
임신시에 이미 많이들 공부하셨겠지만, 부모가 되고 나면 또 한 번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육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고민해 왔는지 살펴본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일기장
엄마가 되고 나서 아이와 처음으로 보내는 시간들에 대한 기록을 위한 일기장 또는 어플을 사용해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저는 기록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그날의 소감을 적어 두었습니다. 나중에 열어보니 좋은 추억이 되고 앞으로 아이가 크고 나면 먼 훗날 함께 보고 싶기도 합니다.
온라인 기록도 좋지만 손 글씨로 직접 적어서 기록하는 엄마들도 있더라구요. 일기장이나 베이비 다이어리 형태로 나온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퇴원할 때 입을 옷
조리원에서 생활 후 집으로 돌아오면 계절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부복을 입고 병원에 갔다가 조리원을 나올 때는 수유에 더 편한 옷을 입어야 하니 퇴원할 때 입을 옷을 준비해두시면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산후조리원 갈 때 필요한 아기준비물

병원에서 조리원으로 이동한 후 우리 아기들은 조리원에서 약 2주간 생활을 하게 됩니다. 조리원에서는 단체로 기저귀, 젖병, 속싸개 등을 구비하여 아기들에게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병원에서와 마찬가지로 생활하는 동안에 사용할 것들에 대해 크게 준비할 것은 없고 조리원을 퇴원할 때 아기가 필요한 것들을 챙겨서 오면 됩니다. 그리고 조리원에서 생활할 약 2주간의 기간 동안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것들을 준비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도 하지요.
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물티슈, 가재 손수건, 신생아 카시트 등 전반적인 준비물은 병원 퇴원 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리원마다 선물로 제공하는 부분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추가로 필요한 부분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생아용 젖병
집에서 사용할 젖병을 미리 조리원에서부터 사용하면 젖병혼란 등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생아용 분유
여러가지 이유로 완전 모유 수유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조리원에서 일괄적으로 구입한 분유를 아기들에게 먹이게 됩니다. 그 분유가 아기에게 잘 맞고 엄마가 특별히 선호하는 분유가 없다면 퇴원 전에 한 통 정도 구입해 두면 조리원 퇴원 후에 혼란 없이 분유 수유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장이 예민하거나 트러블이 발생하여 조리원에서 준비하는 분유 외 특수 분유를 먹어야 한다면 준비하여 조리원에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조리원 퇴원 후 엄마가 꼭 먹이고 싶은 분유가 있다면 조리원에 있을 때 미리 분유를 준비해 조리원에 전달하면 분유를 서서히 바꾸는 과정을 거쳐 분유에 적응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기저귀
조리원에서 퇴원하여 집으로 가는 길에 아기가 대, 소변을 보게 되면 갈아줘야 하므로 2-3장 정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물론 조리원에서 제공하기도 하지요. 기저귀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샘플을 미리 신청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출산에 필요한 산모 및 아기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천천히 생각해보면 별게 없을 것 같긴 하지만 체크하지 않으면 빼먹거나 잊어버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챙겨 두시는 것이 좋겠죠?
이 외에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추가로 필요한 물품이 있거나 제가 알려드린 준비물 중 사용하지 않는 물품도 있을 수 있으니 출산가방 꾸리실 때는 본인의 상황에 맞게 가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계신 어머님들은 잘 준비하시어 막달까지 잘 버티시고 순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수: 추성일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 홈페이지 https://forhappywom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