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리양과 주기, 괜찮은걸까?
남들보다 양이 좀 많은가?
너무 길게 하는 건 아닐까?
생리를 하는 여자라면 한번쯤 고민해봤을 질문들이죠.
사람마다 피의 양과 기간은 제 각각이기 때문에 단순한 판단은 할 수 없지만 평균 수치와는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평균 생리 수치]
우리는 보통 한달에 한번 약 80ml정도의 피를 생리를 통해 내보낸다고 합니다. 믹스커피를 타먹는 150ml 종이컵의 절반 정도의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문제는 내 생리양이 이것보다 많은지 적은지는 직접 재보지 않는 한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죠.
또한 직접 재 본다고 하더라도 생리와 함께 질 분비물의 양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측정하기란 애초부터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간접적으로 생리양을 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월경지수’라는 계산법인데요,
생리기간동안 사용되는 월경용품(생리대, 탐폰 등) 1개 당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를 합한 값으로 생리양을 유추해보는 것입니다.
적당한 범위의 월경지수는 40~180점이며 180점 이상일 경우 월경과다, 40점 미만일 경우 월경과소라고 볼 수 있어요.
[월경지수 계산법]
예를 들어 생리기간동안 흠뻑 젖은 패드 5개, 중간 젖은 패드 4개, 조금 젖은 패드 3개 정도를 썼다면 (5개*20점)+(4개*5점)+(3개*1점) =123점으로 정상 범위 안에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그럼 주기는 어떻게 판단할까요?
주기는 생리 기간은 21~35일 혹은 24~35일을 정상 범위로 보는데요, 월경주기가 21일보다 짧다면 빈발월경, 35일보다 길면 희발월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기는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기 일수에 의미를 두기 보다는 얼마나 규칙적이고 일정하게 반복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가끔 여행이나 결혼 등 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한달을 건너 뛰거나 주기가 평소와 달라질 수 있는데요, 한두번은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불규칙적인 주기가 반복된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수: 서울보라매병원 추성일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 홈페이지 https://forhappywomen.com)